걱정을 안하고 사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걱정이 필요 이상으로 많을때 문제가 생깁니다. 걱정이 너무 많아지면 불면증이나 신경쇠약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우선 걱정이 많다는 것은 미래가 불확실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는 미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걱정이 생기고 불안해 하는 것인데요. 이런 경우 지금 여기, 현재에 집중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걱정이 많을 때는 부정적인 생각이 최고조로 올라가 있을 때 입니다.
걱정이라는 것이 그렇습니다. 하면 할수록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되는데요. 부정적인 생각을 조금만 긍정적으로 바꿔도 우리 생활에는 굉장히 많은 변화가 생기는데요. 예를 들어 미래에 대한 것은 그 누구도 컨트롤 할 수 없으니 포기하고 지금 내가 해야할 일, 혹은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 그 무엇을 해도 상관없습니다. 영화를 봐도 되고 게임을 해도 됩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끊어질 때까지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죠.
걱정을 한다고 바뀌는 것은 없습니다. 과거는 이미 지나갔기 때문에 바꿀 수 없고 미래는 오지 않았기 때문에 바꿀 수 없습니다. 긍정적인 사고를 하게 되면 안좋았던 과거도 좋아지게 되고 불확실한 미래도 좋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가 모여서 과거가 되고 미래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