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국지 조비 자환 위의 싸이코 1대 황제
    정선비의 삼국지생각/위나라 2020. 8. 27. 13:15
    728x90
    반응형

     

     

    오늘은 삼국지에서 위나라의 1대 황제 조비 자환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그는 조조의 장남은 아니었으나 위의 형들이 일찍 죽는 바람에 세자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삼국지에서 가장 위대했던 인물이라고 생각하는 조조의 아들이라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치졸하고 뒤끝있는 성격은 막장같은 모습을 많이 보였는데요. 성품이 좋지 않아 안좋은 평을 받는 것 같습니다.

     

     

     

     

    위의 초석을 세운건 조조였지만 위의 1대 황제는 조비가 되었습니다. 어쩌면 조조는 황제의 자리에는 관심이 없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삼국지 조비 자환은 황제가 된 후 구품관인법이라는 제도를 설립했는데 능력에 따른 관리의 채용이라는 아주 진보적인 제도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능력에 따른 채용이라는 점이 좋아보이네요.

     

    성품은 안좋았으나 정치적으로는 이런 제도를 확립한 것을 보니 나름 업적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삼국지의 조비 자환이 싸이코로 묘사되는 이유는 남다른 뒤끝(?) 때문이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위의 명장이었던 우금이 관우에게 항복했다가 손권에게 석방되어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우금에게 조조의 묘에 들러 참배를 하라고 시켰습니다. 참배를 하러 간 그곳에는 우금이 관우에게 비굴하게 항복하는 모습을 그린 벽화가 그려져 있어 우금이 그림을 보고 홧병에 걸려 죽게 되었다고 합니다.

     

    우금이 관우에게 항복을 한 것은 분명 위의 입장에서는 안좋은 행동이었으나 그랬다면 군법으로 처리를 하면 될 것을 수많은 공적을 세운 장수에게 그런 모욕을 주는 것은 황제로서 치졸한 행동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밖에도 조비는 뒤끝과 치졸함이 대단했다고 합니다. 인성 교육이 덜 된 인물이어서 그렇게 좋은 평은 받지 못하는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이런 사람들을 별로 안좋아하는데 역시 사람에게는 인성이라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